그리스도와의 동행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는길

그리스도와 동행해 나가는 동안에 아마도 당신은 당신의 삶을 위한 하나님의 계획과 목적이 무엇이며, 어떻게 믿음으로 행해야 하며,
또 하나님께서 당신의 생활 속에서 무엇을 원하시는지 궁금하게 생각할 것입니다.
그리스도와의 동행에서 당신은 그리스도와 동행하는 데 필요한 다섯 가지 중요한 단계를 알아야 합니다.

1.그리스도 안에서의 성숙
2. 그리스도의 주재권
3. 당신의 믿음과 하나님의 약속
4. 하나님의 뜻을 분별함
5. 종으로서의 삶

– 2:7제자 시리즈 중에서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Walking with God

(창 5:21~24) 이백민 목사 설교 말씀중에서

가장 유명한 선교사 중의 한 사람인 허드슨 테일러(1832-1905)는 중국선교에 온 몸을 바쳐 헌신한 사람입니다.
그러나, 그의 선교사역은 그가 생각했던 것 보다 너무나 힘들고 어려웠습니다.

그는 선교사역을 계속해 나갈 수 없을 만큼 힘이 빠져있었습니다.
그런데, 그는 하나님의 말씀을 읽는 중에 힘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가 힘을 얻게 된 성경구절은 히브리서 13:5절 말씀입니다.

(히 13:5) 돈을 사랑하지 말고 있는 바를 족한 줄로 알라 그가 친히 말씀하시기를 내가 결코 너희를 버리지 아니하고 너희를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

 그는 후에 이 때를 회상하며 이렇게 고백하였습니다.

“내가 정신적으로 침체되어 있을 때 나는 마치 주님이 나를 떠나신 줄 알고 불신 속에서 살았음을 고백한다.  그러나, 주님은 결코 나를 떠나지 않으셨다.
내 속에 주님이 계신 이상 나는 염려할 것이 하나도 없다”

이와 같이 믿음의 사람들은 하나님과 동행하는 사람들입니다.

하나님과 동행한 에녹 – Enoch walked with God.

본문 말씀에 에녹을 하나님과 동행한 사람으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에녹은 아담의 7대손으로 이 세상에서 365년을 살았습니다.
그리고, 죽음을 맛보지 않고 하나님께로 간 사람입니다.  인류 역사상 죽음을 맛보지 않은 사람이 2명 있는데 한 명은 엘리야이고, 다른 한 명이 바로 에녹입니다.

본문 24절 말씀에서는 “하나님이 그를 데려가시므로 세상에 있지 아니하였더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창 5:24) 에녹이 하나님과 동행하더니 하나님이 그를 데려가시므로 세상에 있지 아니하였더라

이 말씀만 가지고는 정말 죽지 않았는지 확실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히브리서 11장 5절에는 에녹이 죽지 않고 하나님께로 간 것으로 분명하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히 11:5) 믿음으로 에녹은 죽음을 보지 않고 옮겨졌으니 하나님이 그를 옮기심으로 다시 보이지 아니하였느니라 그는 옮겨지기 전에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라 하는 증거를 받았느니라

 에녹은 성경에 아주 짧게 기록되어 있고, 그의 삶에 대한 세세한 기록조차 없는 사람이지만 성경에서 빼놓을 수 없는 아주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고 가장 유명한 성경인물 중의 한 사람이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죽지 않은 사람이었다는 것과 하나님과 동행한 사람이었다는데 있습니다.

“동행”이란 말의 의미는 영어성경(KJV)에는 “함께 걷는다”로 해석이 되어 있습니다.  그는 하나님과 함께 그의 인생의 길을 걸었던 사람이었습니다.
세상에는 하나님을 부정하고 자기 혼자서 자기의 인생길을 가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믿음의 사람들은 믿는 순간부터 혼자가 아닌 하나님과 함께 인생길을 가는 사람들입니다.

우리는 언제 외로움을 느낍니까?  옆에 사람이 없다고 외롭지 않은 것이 아닙니다.  아무리 사람이 많아도 사람은 외로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육신이 많이 아플 때, 옆에 사람들이 아무리 위로해 주어도 자신만이 느끼는 아픔 때문에 외롭습니다.

마음이 많이 힘들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혼자서 어떤 문제를 해결해야 할 때도 외로움을 느낍니다.

옆에 사람이 있다고 해결될 문제들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인간이 가진 한계 때문에 함께 하고 싶어도 할 수 없는 경우가 너무나 많습니다.
하지만, 믿음의 사람들에게는 언제, 어떤 환경에서든지 함께 하실 수 있는 하나님이 계십니다.

 하나님과 동행하는 법 – How to walk with God?

사람과 사람이 동행하려면 먼저 마음이 맞아야 되고 또한 환경이 맞아야 합니다.  그 환경이란 같은 시간, 같은 공간이 될 수 있습니다.
같은 시간, 같은 공간에서 같은 마음 곧 같은 목표를 가져야 같은 길을 갈 수 있습니다.

믿음의 사람들은 어떻게 하나님과 동행할 수 있습니까?
하나님께서는 시, 공간을 초월하신 분이기에 시간과 공간적인 환경은 고려하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이 말은 곧, 우리의 환경이 어떠하든지 하나님은 우리와 함께 하실 수 있는 분 이시라는 것입니다.
하나님과 함께 동행하려면 같은 마음,곧 하나님과 같은 목표를 가지면 됩니다.
하나님과 같은 마음은 어떤 마음입니까?

사도 바울은 우리가 품어야 할 마음에 대하여 이렇게 기록하였습니다.

(빌 2:5)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예수님의 마음은 하나님께서 처음 세상을 창조하셨을 때 사람들에게 주신 하나님의 형상입니다.
의와 거룩함을 입은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대로 창조되었지만 사람들이 죄와 함께 하나님을 부인하고 떠나면서 하나님의 마음을 잃어버린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형상을 되찾아야 합니다.
그래야, 하나님과 함께 동행할 수 있습니다.  에녹은 어떻게 하나님과 함께 동행할 수 있었습니까?
히브리서 기자는 그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였기 때문에 하나님과 동행할 수 있었다고 기록하였습니다.

(히 11:5) 믿음으로 에녹은 죽음을 보지 않고 옮겨졌으니 하나님이 그를 옮기심으로 다시 보이지 아니하였느니라 그는 옮겨지기 전에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라 하는 증거를 받았느니라

우리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마음을 가져야 하나님과 동행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있습니까?

(히 11:6)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

이 믿음은 어떤 믿음입니까?

(롬 12:2)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의 주님으로, 구원자로, 인생의 길로 믿어서 삶이 변화된 믿음입니다.

믿음으로 하나님과 함께 동행할 수 있습니다. – Walking with God by Faith

에녹이 살던 시대에는 목회자도, 성경도, 종교행사도 없었습니다.
그러나, 에녹은 하나님과 함께 동행하는 삶을 살 수 있었습니다.  믿음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삶을 살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무엇을 가르쳐 줍니까?
우리의 지식과 도덕과 종교행사가 전부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하나님 앞에서 우리가 어떤 마음, 어떤 믿음, 어떤 삶을 살고 있는가 하는 것이 더 중요한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을 떠났을 때, 이스라엘 백성들은 오히려 하나님이 자기들을 떠났다고 원망하였습니다.
이에 대하여 호세아 선지자는 그들에게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이 무엇인지를 가르쳐 주었습니다.

(호 6:6) 나는 인애를 원하고 제사를 원하지 아니하며 번제보다 하나님을 아는 것을 원하노라

미가 선지자도 똑 같은 말을 하였습니다.

(미 6:7) 여호와께서 천천의 숫양이나 만만의 강물 같은 기름을 기뻐하실까 내 허물을 위하여 내 맏아들을, 내 영혼의 죄로 말미암아 내 몸의 열매를 드릴까

(미 6:8) 사람아 주께서 선한 것이 무엇임을 네게 보이셨나니 여호와께서 네게 구하시는 것은 오직 정의를 행하며 인자를 사랑하며 겸손하게 네 하나님과 함께 행하는 것이 아니냐

주일 예배 참석했다고 다가 아닙니다.  일년에 성경1독이상 했다고 다가 아닙니다.  교회 행사에 열심히 참석했다고 다가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육신의 생각을 버리고 영의 생각을 가지고 살아야 합니다.
예수님을 믿기 전에는 육신의 생각을 가지고 살았지만 예수님을 믿은 후에는 영의 생각을 가지고 사는 사람입니다.

(롬 8:8) 육신에 있는 자들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느니라

영의 생각은 그리스도의 영 곧, 성령의 인도를 가리킵니다.  성령님께서 우리의 마음에 하나님을 기쁘게 할 수 있는 마음을 넣어 주십니다.
우리는 열심히 예수님과 같은 삶을 살아야 합니다.  믿음의 삶은 예수님처럼 사는 것입니다.  예수님처럼 사는 것이 곧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입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요 14:6)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적  용>

* 창세기 5:21-24

 함께 했던 사람들 중 어떤 사람과 함께 있을 때가 가장 든든하거나 행복했습니까?
“동행”의 의미는 무엇이며, 에녹은 어떻게 하나님과 동행할 수 있었습니까?
우리는 어떻게 하나님과 동행할 수 있습니까?

 길이요, 진리요, 생명 되신 예수님을 믿음으로 나의 인생길은 어떻게 변화되었습니까?